마약사건

인천변호사추천 세관마약 피의자 신분이라면

김유석 변호사 2025. 8. 22. 17:15

💊 마약 사건사례 바로보기 📞 태하상담 바로가기

 

김유석변호사,법무법안태하,세관마약,인천변호사

 

 

Q. 세관에서 마약이 적발되면 저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세관 마약 사건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무겁게 다뤄지는 범죄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마약을 투약하거나 소지한 것과 달리, ‘해외에서 국내로 들여왔다는 점에서 밀수로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밀수는 국경을 넘어선 범죄이고 국제적 연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검찰과 법원 모두 사회적 위해성이 높다고 판단을 합니다.

 

세관에서 마약을 들여오면, 적발된 순간부터 통상적인 마약 사건과는 달리 구속영장이 청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컨대 인천공항 세관에서 적발된 경우, 피의자는 곧바로 조사실로 이송되어 마약의 종류··은닉 방식·범행 동기 등을 집중 추궁받게 됩니다. 적발량이 소량이라 해도 단순 투약 사건과 달리 취급되며, 초기에 어떤 진술을 했는지가 이후 수사와 재판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Q. 모르고 있던 상태에서 걸리면 어떻게 되는건데요?

많은 분들이 세관 마약 사건에 연루되는 계기는 의외로 단순합니다. ‘알바형태로 구인광고를 보고 해외에서 물건을 전달해달라는 부탁을 받거나, 지인이 부탁한 짐을 옮겨주다가 안에 마약이 들어있어 적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세관은 일단 마약이 발견되면 고의가 있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범행에 가담한 사람으로 간주해 수사를 시작합니다.

 

이 때문에 억울하게 연루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무죄가 선고되는 것은 아닙니다. 범행 인식이 없었다는 점을 입증하려면, 구체적인 모집 과정, 물품의 전달 경위, 경제적 대가의 유무, 당시 피의자가 알 수 있었던 사정 등을 세밀하게 정리해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법원은 피의자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Q. 이런 사건에서 변호사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가요?

세관 마약 사건은 초반부터 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피의자가 마약의 존재를 몰랐다면, 단정적으로나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런거다라고만 말할 게 아니라, 왜 파악할 수 없었는지, 구체적인 정황을 사실관계로 뒷받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구인 광고 내용, 메신저 대화 기록, 배송 지시 메모, 송금 내역 등 증거를 확보하고, 이를 근거로 변호인이 설득력 있게 주장을 해야합니다.

 

또 피의자가 초범이거나 경제적으로 곤란한 상황에서 일시적인 유혹에 휘말렸음을 입증할 수 있다면, 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하거나 치료 이수 계획, 재범 방지 계획 등을 마련해 집행유예나 선처를 이끌어내볼 수도 있습니다.

 

 

맺음말

마약 사건에 연루되었다면 혼자서 대응하기보다, 빠르게 마약 관련 경험 있는 변호사를 찾는 것이 현명합니다. 인천변호사추천을 통해 적합한 변호사를 선임하고, 사실관계 정리와 증거 확보, 양형 자료 준비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사건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책임: 채의준 변호사